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 대비를 위한 지능 정보 소양의 함양을 고려하여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행렬을 신설하고, 그 교수-학습 목표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자료를 표현, 이해, 처리하는 도구로서 행렬의 활용 가능성과 유용성을 인식하도록 명시하였다. 수학 교사의 내용 지식은 수업의 설계 및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 중 하나인바, 본 연구는 행렬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SMK를 그 하위 요소인 SCK와 HCK에 주목하여 분석함으로써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행렬 교수-학습의 의도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교사 지식 개발에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예비교사들은 여러 변수가 포함된 실생활 자료를 행렬로 표현 및 처리하거나 그 교수학적 의의를 인식하는 데 제한적인 SCK를 보였으며, 행렬과 그 연산이 지닌 수학적 사고의 본질을 파악하거나 행렬의 곱셈을 목적이 있는 수학적 탐구 활동의 성과로 보는 HCK에 한계가 있었다. 이는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이 명시한 행렬 교수-학습의 목표를 구현할 예비교사들의 SCK와 HCK의 개발이 시급함을 보여준다. 대학의 교사 교육과정에서 수학 내외적 맥락의 자료를 표현 및 처리하는 도구로 행렬과 그 연산의 의미를 강조하여 다룰 필요가 있으며, 이들에 내재한 수학적 사고의 본질이 명시적으로 논의되는 교수학적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