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에서 수행된 초‧중등학생 자기평가 관련 연구의 동향과 주요 주제를 토픽모델링 기법을 적용하여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학술연구정보서비스 검색을 통해 논문명 또는 주제어에 자기평가를 포함하며, 초‧중등 교실 상황에서 자기평가를 적용하였거나 자기평가 적용을 위한 수업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 등 학습자 중심 평가의 일환으로 자기평가를 연구한 논문 113편을 분석자료로 선정하고, 이들 논문의 국문초록을 토픽모델링 기법의 하나인 LDA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113편의 연구는 크게 세 가지 주제로 분류되었다. 주제별 출현 확률이 높은 단어와 각 주제로 할당된 연구논문 초록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기평가의 효과성 검증’, ‘자기평가 결과의 일관성 검증’, ‘자기평가에 대한 질적 이해와 활용 방안 모색’으로 각 주제를 명명하였다. 주제별 분포는 ‘자기평가의 효과성 검증’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나머지 두 주제의 비중은 비슷하였다. 연구 수행시기에 따른 주제 분포의 변화를 비교하면, 자기평가 관련 연구가 시작된 1990년대 후반에는 ‘자기평가 결과의 일관성 검증’의 비중이 높았고, 2000년대 이후 ‘자기평가의 효과성 검증’의 비중이 높아졌으며, 최근에는 ‘자기평가에 대한 질적 이해와 활용 방안 모색’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자기평가 연구의 향후 방향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