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문화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부모 효능감과 자아존중감의 다중가산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2기 2차년도 자료(2020년 2,031명)를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연구모형의 검증을 위해 PROCESS macro model 2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학교생활 적응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은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가지고 있었지만 부모 효능감의 조절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는 다문화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완충하는 요인으로 확인된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연구의 함의 및 후속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