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립유치원의 유아특수교사들의 놀이기록에 대한 인식과 그 과정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 지원 요구를 탐색하기 위한 것으로 5명의 유아특수교사와 심층 면담하여 5개의 상위범주와 12개의 하위범주, 35개의 개념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특수교사들은 놀이기록 실행 과정에서 긍정적인 인식 변화와 다양한 배움을 발견하였다. 둘째, 유아특수교사들은 여러 방법으로 놀이를 기록하고 있었고, 공동체와 유아가 함께 놀이를 기록하는 경험을 하고 있었다. 더불어 양질의 놀이기록 실행을 위해 노력하였다. 셋째, 유아특수교사들은 놀이기록을 통해 가정, 교사, 유아와 소통하였고, 누적된 기록을 유아 평가와 연계하였다. 넷째, 유아특수교사들은 놀이기록 실행 과정에서 과중한 업무, 자율성 보장의 차이, 혼합연령의 특수학급 운영 등에 따른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다섯째, 유아특수교사들은 연령별 특수학급, 학급 정원 준수, 역량강화 연수와 스마트 기기 보급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특수교사의 놀이기록에 대한 인식과 실행과정 및 어려움, 지원요구를 밝혀 향후 유아특수교사의 놀이기록 실행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