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놀이 누리과정 현장지원자료에 나타난 유아 디지털 예술놀이 과정 및 교육적 환경 내용의 현황과 의미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누리과정 포털사이트(i-nuri.go.kr)에서 디지털 놀이 주제의 누리과정 현장지원자료를 수집하였다. 다음으로 예술가의 행동 가르치기(TAB: Teaching for Artistic Behavior) 예술교육 접근법을 토대로 분석준거를 마련하여 내용분석을 진행하였다. 디지털 놀이 누리과정 현장지원자료의 유아 디지털 예술놀이 현황에 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놀이 누리과정 현장지원자료에는 유아들이 한 작품을 몇 주에 걸쳐 만들어 내는 디지털 예술놀이 사례가 제시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디지털 놀이 누리과정 현장지원자료에는 유아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교사역할이 제시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디지털 놀이 누리과정 현장지원자료의 유아 디지털 예술놀이 의미에 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은 디지털 재료와 비(非) 디지털 재료를 한데 뭉쳐 놀이하면서 디지털과 비 디지털 방식이 결합한 형태의 예술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들은 디지털 매체로 그림을 쉽게 수정함으로써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를 경험할 수 있었다. 셋째, 유아의 예술놀이를 지원하는 디지털 기반 아틀리에(Atelier) 환경이 조성되어야 함이 제시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는 누리과정에서 실천될 수 있는 디지털 예술놀이 방법을 탐색할 수 있으며, 추후 진행될 디지털 기반 유아 예술교육 연구의 기초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