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가 어떠한가를 단일변량과 다변량 메타분석을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0년도부터 2023년도까지 발간된 유아교육 프로그램 논문들을 검토하여 학위논문 31편, 학술논문 12편 총 43편의 논문들을 메타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먼저, 단일변량 메타분석으로 살펴본 결과 정서지능의 전체 효과크기는 실험집단의 효과크기가 42%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친사회적 행동의 전체 효과크기는 실험집단의 효과크기가 43%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를 살펴본 결과 정서지능은 프로그램 유형에서, 친사회적 행동은 프로그램 유형과 연령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은 인성교육, 감성교육 프로그램에서 가장 높은 효과크기가 나타났으며, 만 3세에서 가장 높은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다변량 메타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정서지능의 전체 효과크기는 실험집단의 효과크기가 43%, 친사회적 행동의 경우 44%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의 효과크기 간 상관은 .613으로 나타났다.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단일변량과 다변량 메타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적용방안을 모색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