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가족 및 부모 지원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학교생활적응과 감사성향, 자아존중감, 자기조절능력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학교생활적응 연구에서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진 지역아동센터 이용 초등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직접적으로 개입이 어려운 가정환경 변인 외에 감사성향, 자아존중감, 자기조절능력과 같은 개인 심리적 태도 및 능력 변인에 초점을 맞추고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지역아동센터를 운영하는 A복지법인의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492명의 설문조사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IBM AMOS 26.0으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사성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며, 감사성향이 자아존중감을 매개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간접효과도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감사성향이 자기조절능력을 통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유의하였다. 마지막으로 감사성향이 자아존중감과 자기조절능력을 이중매개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유의하였다. 이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자아존중감과 함께 자기조절능력이 중요한 매개변인이 될 수 있음을 밝히고,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돕기 위한 교육적 개입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