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이 인식하는 사회적낙인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적응유연성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 낙인으로 인해 다양한 문제를 겪는 아동들에 효과적인 개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남지역에 설치된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중 초등학생 4~6학년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프로그램과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과 구조방식을 토해 분석하였다.
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회적낙인감이 행복감을 감소시키나, 사회적낙인감과 행복감 관계에서 적응유연성의 조절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이는 통제와 규제와 같은 기존의 강제적인 방법에서 벗어나 적응유연성과 같은 긍정 정서를 활용하여 스스로 규제하고 조절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