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유아기 미디어활용과 관련된 연구 현황을 살펴보고, 관련 주제의 하위구조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1999년부터 2022년까지 발간된 학술지 논문 397편의 주제어 키워드를 분석 자료로 선정하였다. 단어 정제화를 통해 336개의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UCINET을 활용하여 네트워크의 밀도, 중심성 분석, Gephi를 활용하여 키워드 네트워크의 시각화, 하위구조 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키워드의 출현 빈도와 중심성 분석에서 모두 어머니, 언어, 사회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유아의 미디어 활용과 관련된 요인으로 어머니, 언어, 사회성이 연구의 주요 주제임을 의미한다. 커뮤니티로 분석한 하위구조 분야는 6개로 나타났으며, 가장 큰 군집은 사회성, 언어, 창의성 등의 유아발달영역과 스마트미디어, R러닝, 멀티미디어활용 등의 디지털미디어 교육 키워드가 군집을 이루고 있었다. 이러한 키워드는 유아의 발달과 관련된 미디어의 활용이라는 점에서 본 연구는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과 유아발달’로 커뮤니티 1을 명명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유아의 미디어활용과 관련된 향후 연구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