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간 협력교수를 적용한 연구들의 효과를 종합하고, 그 효과 크기에 미치는 조절변인을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국내 주요학술지에2000년부터 2023년 4월까지 투고된 학술지 및 학위논문을 바탕으로 선정기준에 적합한 실험집단연구 총 20편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협력교수의 전체 평균 효과 크기는 0.67(Hedges’ g)로 중간에서 높은 크기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학교급(유치원, 초등학교>중학교), 중재 기간(10주 이하>11주 이상), 종속변인 대상(장애학생>비장애학생) 분류에 따라 효과크기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협력교수 적용에의 시사점,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에 관한 방향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