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이 연구에서는 새로운 시각지원 전략 중 하나인 유관매핑과 대표적인 연구기반행동 중재 전략 중 하나인 토큰경제를 결합한 중재가 지적장애 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의 대상은 만 13세의 지적장애 학생 1명으로 실험설계는 기준변동설계(Changing Criterion Design)를 변형한 ‘범위제한 기준변동설계(Range-Bound Changing Criterion Design)’를 사용하였다. 중재는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실에서 연구자가 실시하였고, 실험은 기초선 중재 유지의 세 단계에서 연구 대상자의 수업참여행동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평균(average), 범위(range), 준수비율(PCD: Percentage of Conforming Data), 절대적 수준변화(Between conditions absolute level change), 상대적 수준변화(Between conditions relative level change), 비중복비율(PND: Percentage of Nonoverlapping Data points)과 개선율 차이(IRD: Improvement Rate Difference)를 사용하여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 중재 전체 구간에서의 PCD는 모두 100%로 나타났다. 완전반전 및 미니반전을 제외한 중재 전체 구간에서의 PND, IRD 또한 모두 100%로 나타났다.
기초선을 제외한 모든 실험조건에서의 절대적 수준변화는 +1~+9, 상대적 수준변화는 +1.5~+8 로 나타났다. 그리고 미니반전과 완전반전 조건에서는 명확한 반전 결과가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결과는 유관매핑과 토큰경제를 이용한 중재가 지적장애 학생의 수업참여행동 증진에효과적인 중재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관매핑과 범위제한 기준변동 설계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