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비디오 촉진과 최소-최대 촉진이 발달장애 초등학생의 양치 기술 수행에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학교에서의 일상생활 활동 중 양치 기술 수행에 어려움을보이는 발달장애 초등학생 세 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 참여 학생들의 양치 기술 향상을 위해 비디오 촉진과 최소-최대 촉진 중재를 실시하였고, 대상자 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중재 효과를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기초선 조건에서 양치하기를 거부하거나, 양치 기술의 수행을 보이지 않았으나 중재의 제공과 함께 모두 양치 기술의 향상을 보였고, 중재가 제거된 후에도 향상된 기술이 유지되었다. 또한 중재를 제공한 후 학생들의 양치수행 반응 지연 시간이 현저히 감소되었다. 중재를 제공하지 않은 가정에서도 양치 기술의일반화 효과가 관찰되었다. 사회적 타당도 평가에서 중재 목표의 중요성, 중재 절차의 적절성, 중재 효과 면에서 높은 평가 결과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