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국내 통합교육 상황에 적합한 지원 모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통합교육 정책 및 체제를 다루는 외국 문헌 고찰을 중심으로 국내에 적합한 통합교육 지원 방안을 살펴보았다. 통합교육 정책 및 체제에 관한 문헌 고찰 결과는 외국 문헌은 통합교육의 특징, 통합교육에 있어 특수교육의 역할, 통합교육 정책에서의 고려 사항, 통합교육에 있어 특수교육 지원 방안,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통합교육 전문성 개발, 통합교육 협력 체제 구축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외국 통합교육 정책 및 체제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는 국내 상황에 적합한 통합교육 지원 방안을 살펴봤으며 통합교육에서의 특수교육 역할,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요구 반영, 국내 상황에 적합한 통합교육 지원 구축, 보편적 학습 설계를 통한 통합교육 지원, 통합교육 협력 체제 구축과 같은 다섯 가지 요인들이 고려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다섯 가지 고려 사항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상황에 적합한 통합교육 지원 모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