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특수교사와 관계기관 전문가의 관점을 토대로 전환교육에서의 특수학교와 관계기관 간 협력 관련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기관 간 협력 경험이 풍부한 5년 이상 경력의 중등특수교사 10명, 관계기관 전문가 10명으로, 총 20명에게 개별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 전사 자료는 지속적 비교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결과, 5개의 주제, 20개의 하위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5개의 주제는 ‘장애와 전환교육관련 인식 개선’, ‘전환교육 관련인들의 전문성 강화’, ‘특수학교와 관계기관 간 상호 이해 및소통’,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 마련 및 시행’, ‘특수학교와 관계기관 간 협력 위한 지원체계 구축’으로 분류되었다. 연구 결과에서 제시된 특수교사와 관계기관 전문가의 관점을 바탕으로전환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특수학교와 관계기관 간 협력에서의 실천적, 정책적 개선방안에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