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사회, 고등교육의 보편화, 평생학습사회로의 진전에 따라 국가 차원에서의 혁신적인 고등교육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는 2013년 학습모듈 개발을 시작으로 현장밀착형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체계 구축을 위해 직업능력에 대한 표준화된 기준인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을 구축하고 대학을 포함한 고등교육기관들에게 NCS 커리큘럼 기반의 교육을 권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actor network theory)을 기반으로, NCS 주무 정부·공공기관인 교육부,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등이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이와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고 NCS 이해관계자들은 이를 이용하여 연관 정보를 검색하고 습득할 뿐만 아니라 공유⸱확산의 주체가 될 것이라 가정하고, 언급한 조직들의 공식 유튜브 채널 내 NCS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공유⸱확산 네트워크를 탐색하였다. 세부적으로, NCS가 본격적으로 시행된 2015년 이후 2023년 3월까지의 기간 중 유튜브에 게시된 총 273개의 콘텐츠를 대상으로 정보 공유 정도를 평가하는 근접 중심성과 확산 정도를 탐색하는 매개 중심성 분석을 통해 네트워크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네트워크의 밀도와 크기는 전반적으로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통해 NCS 연관 조직들 간의 협력적이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부족했던 것으로 판단하였고, 나아가 일반공중들의 정보 공유와 확산 정도도 부족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NCS 연관 정보의 효과적인 소통과 관리를 위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강조하고, 구체적인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