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표적인 사회적 경제 모델인 사회적 협동조합과 소셜 프랜차이즈에 대한 특성을 선행연구 및 심층 인터뷰를 통해 비교 분석해 보았다. 심층 인터뷰는 각 사업 모델별 목표, 조직구성, 운영방식, 사업확장 방식 등을 확인하여 두 모델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소셜 프랜차이즈의 활성화를 위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사회적 협동조합과 소셜 프랜차이즈와의 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 목표는 두 모델 모두 사회적 문제 해결 및 가치 실현, 이해관계자들의 경제적 수익 실현을 중요한 조직 목표로 두고 있었다. 둘째, 선택동기 측면은 차이가 있었는데 소셜 프랜차이즈는 복제성과 확장성 기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사업모델을 선택하였다면, 사회적 협동조합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위해 사업모델을선택했다는 점이 차이점으로 나타났다. 셋째, 운영방식은 소셜 프랜차이즈는 본사 주도로 사업이 운영되어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어려움이 적었지만, 사회적 협동조합은 조합원 개개인의 의사결정에 의해 운영되어 의사결정의 어려움이 존재하였다. 넷째, 성과부분은 두 모델 모두 안정적 수익구조를 실현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사업확장의 측면에서는 소셜 프랜차이즈는 사업모델 복제를 통한 확장에 강점을 가지고 있었으나, 사회적 협동조합은 조합원의 이익향상 기반 지속적인 운영을 통한 사회적 미션 실현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두 모델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수립시, 그 목적과 필요에 맞는 모델을 활용하여 사회적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접근·해결하였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