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서비스 현장에서 인식하는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참여동기와 진정성에 대해 심층적 이해를 돕고자 사회복지관과 의료복지 현장의 사회복지사 인식을 통해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의도적 표집방법으로 두 복지현장의 사회공헌 및 대응 업무 경험이 있는 사회복지사 총 10명을 대상으로 개별 심층면접을 실시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의미있는 진술이 총 133개, 이 중 핵심주제는 7개, 부주제는 총 10개로 나타났고, 공통요소는 4개, 차이요소는 3개로 구분되었다. 구체적인 핵심주제는 안심과 소통, 참여 시기와 지속, 책임자 역할, 실무자역량으로 나뉘었고, 차이요소에서는 소통방법, 실무자역량, 코로나19시기 관심변화로 구분되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 사회공헌 활동의 참여동기 및 진정성에 대하여 현장에서의 이해를 확장시킬 수 있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실천적,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