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현직 초등교원의 AI·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하여 기관별 특성과 교원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블렌디드 연수 등 원격운영 전략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정책의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표적집단에서 교사 맞춤형 원격연수 운영에 대해 요구분석을 한 후, 세부 전략을 수립하여 델파이 기법으로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시급한 전략으로서 원격 학습자료 온라인 공유 방안, 타 연수기관의 협업을 포함한 역할·대상·체계의 방향 확립, 모듈형 블렌디드 연수 방안, 기관별 내용 요소에 따른 원격연수 분류 체계화 마련과 같이 네 가지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