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챗GPT가 소개되면서, 교육현장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자연어 처리 챗봇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수도권 초등학생 6학년 110명을 대상으로 약 3개월간 자연어 처리 챗봇을 교과 수업에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사전, 사후 분석으로 자연어 처리 챗봇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이 학생들의 AI 기술에 대한 긍정적인 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통계적 검증방법으로는 대응표본 t 검정, 독립표본 t 검정 및 선형회귀 분석을 각각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자연어 처리 챗봇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이 학생들의 AI 기술에 대한 긍정적 수용성을 높이고, 부정적인 인식은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임을 밝혀낼 수 있었다. 다가오는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시기를 대비하여, 전 교과 학습에서 AI 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