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교구를 활용한 수학 교과 역량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미래 교육을 대비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나라에서수학 교과 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수학 교과 역량 검사 도구 개발 및 검증을 위해, 우선 K-1부터 B-IV까지 16단계의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그리고유치원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 총 6430명을 대상으로 각 검사 도구를 수행하도록 하여 완료한 3234명의 결과를 분석하고 최종 검사 문항을 완성하였다. 연구 결과, 교구를 활용한 수학과 역량 검사 도구는 학생들의 수학 교과 역량을 적절히 반영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그리고 교구를 활용한 수학과 역량 검사 도구는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로 하여금 흥미 있게 평가에 참여하도록 하고 학생들의수학 교과 역량을 평가하는데 효과적이다. 연구자들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수학 교과 역량을 평가하기 위하여 양질의 다양한 역량검사 문항 개발 및 교사 연수 그리고 가상 교구를 포함한 보다 다양한 교구의 활용을 통한 역량 검사 도구에 대한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