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실과 교과서의 진로교육 내용 구성 및 교과서 개발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하여 문헌 연구와 현장 전문가 서면 검토를 연구 방법론으로 적용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발달 이론에 따르면 초등학교 시기는 집중적인 진로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초등학교 진로교육이 매우 중요하며, 2015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을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개정 보완이 필요하다. 둘째,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진로연계교육이 도입되는 등 진로교육이 확대된 반면에, 실과 교육과정은 진로교육이 전반적으로 축소되었다. 다만, 실과교과의 각 영역에서 진로교육과 연계할 수 있는 일부 내용 근거가 있어 실과 주제별로 진로교육 융합 교과서 개발 가능성은 있었다. 셋째,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실과 교과서에서 진로교육 분야의 구성은 6학년 첫 대단원을 진로교육 중심의 독립 단원으로 구성하고, 실과 교과서 전반을 진로교육 융합 교과서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실과 교과서를 생활교육과 진로교육 중심의 교과서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실천적 및 학술적인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