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고등학교 미용 교육 현장에서의 에듀테크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에듀테크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방법 2023년 2월부터 3월까지 직업계고에서 근무 중인 미용과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50명의 응답 자료를 활용하여 에듀테크 수업 활용에 대한 준비성, 필요성,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 후 빈도분석, 기술통계, 일원배치 분산분석,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결과 에듀테크 수업 활용을 위해서는 실습재료 지원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에듀테크 수업에 대비한 정보 인식, 자료 준비에 대한 인식 순으로 나타났다. 실질적인 수업활동을 위해서 에듀테크 활용 교육 환경 기반 조성이 중요하며 디지털디바이스 보급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에듀테크 교육은 교사의 수업설계 능력이 큰 영향을 끼치므로 교사에 대한 맞춤형 교육이 제공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교사의 에듀테크 연수 경험이 있는 사람이 없는 사람에 비해 에듀테크 수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디지털 교육 환경으로 전환을 위해선 구성원들의 인식 전환이 중요므로 연수 기회 제공을 통해 초기의 거부감을 해소해야 하며교사의 수업설계 및 매체활용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맞춤형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현직 교사들의 인식을 파악하고고등학교 현장의 에듀테크 도입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지원방안 마련과 교육적 논의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