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통합교육 환경에서 유아의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고찰하기 위한 것으로 최근 20년간 국내에서 발간된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를 대상으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의 연구방법을 실시하였다. 연구자들이 정의한 PICOS 내용에 따라 20편의 문헌이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연구결과, 통합교육 환경내 유아의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Hedges’s g)는 랜덤효과모형을 적용하여 0.98의 큰 수준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중재방법과 종속변인에서는 범주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큰 효과크기를 보여주었다. 조절변인 효과에서는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유아연령, 집단규모에서는 범주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중재기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분석을 바탕으로 통합교육 환경내 유아의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의 실행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는 요인을 검토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