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유아특수교사들의 경험을 탐구함으로써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기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경기도교육청 소속의 유아특수교사 6인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자료는 총 5차의 범주화 작업을 통해 지속적 비교 분석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한 질적분석 결과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참여하면서 유아특수교사들의 경험과 변화과정에서 추출된 주제는 첫째,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에 대한 다양한 생각 둘째, 사회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셋째, 유아특수교사로서 성장의 계기가 된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3가지였으며, 8개의 하위주제와 24개의 개념이 추출되었다.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과 지원 요구를 파악함으로써 변화하는 교육 현장에서 내실화 있는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효율적이고 사회적 상황에 적합한 운영 방안과 교사 효능감 증진을 위한 실천적 경험을 모색하였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