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휴먼 시대의 도래는 인간에게 하나의 불안정성이며, 이를 안정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대응 노력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포스트휴먼 시대의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필요한 윤리적인 대응을 살펴보고, 그로부터 실제로 그 시대를 살아가야 할 학생들에게 제공되어야 하는 초등 도덕과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포스트휴먼에서 ‘휴먼’ 개념의 전환성이 어떻게 논의되는지를 분석한다. 다음으로 포스트휴먼 시대에 나타날 인간 성격의 과도기적인 혼란을 예측하고 윤리적인 대응 방법을 탐구한다. 마지막으로 미래 세대가 윤리적인 대응 방법을 사전에 숙지하도록 돕기 위하여 초등 도덕과교육의 방향은 어떠해야 할지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