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안정적·지속적 실천을 위한 전략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학교교육과정 연계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분석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학교교육과정의 연계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전문가 컨설팅 자료를 텍스트 마이닝하여 키워드 분석과 토픽모델링을 수행하였다. 키워드의 빈도 및 문서등장 빈도 분석 결과, 상위에 공통적으로 ‘교과’, ‘수업’, ‘운영’, ‘교사’, ‘예술강사’ 등의 키워드가 있었다. 다음으로 전문가 컨설팅 문서에서 키워드의 동시출현 빈도를 분석한 결과, ‘교과-수업’, ‘교사-수업’, ‘운영-학년별’, ‘교과-주제’, ‘수업-예술강사’ 등의 키워드 네트워크가 많이 언급되었다. 마지막으로 전문가 컨설팅 자료를 토픽 모델링한 결과, 다음과 같이 총 4개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토픽1-학교문화예술교육에서 교육과정 연계 방법, 토픽2-교사와 예술강사가 함께하는 수업 운영, 토픽3-학년별 차별화의 다양한 방법, 토픽4-교과 연계에서 교육과정 재구성의 방향. 그리고 각 토픽에서 전문가들이 구체적으로 강조한 내용을 살펴보기 위하여 컨설팅 원문을 함께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할 때 다각적인 교육과정 재구성 노력, 교육 주체 간의 진정한 협력, 교육과정 연구에 근거한 체계적인 학년별 차별화 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