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에서는 토마스 아퀴나스의 윤리 사상을 도덕과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고려하면서 탐구하였다. 중세 그리스도교 스콜라 철학을 대표하는 아퀴나스는 자신의 유신론적 관점과 고대 그리스의 철학적 관점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의 관점을 매우 긴밀하게 연계시키고 있다. 그의 폭넓은 윤리 사상을 하나의 논문으로 모두 다루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본고에서는 도덕과 교육과정의 학습 요소를 고려하여, 최고선과 덕에 관한 논의 그리고 자연법 윤리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토마스 아퀴나스의 윤리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Ⅱ장에서는 그의 생애와 저작, 그리고 연구 방법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최고선과 덕에 관한 논의를, Ⅳ장에서는 자연법 윤리에 관한 논의를 살펴보았다.
This paper was investigated Thomas Aquinas' ethical thought in relation to moral subject curriculum. As a representative scholar of scholasticism Thomas Aquinas well connected the Christian teaching to Aristoteles' philosophical thought. This paper mainly reviewed Thomas Aqinas' thinking on the highest good, virtue and natural law. Chapter Ⅱ was reveiwed his biography, writings and characteristic of scientific method. Chapter Ⅲ was discussed the his explanation of the highest good and virtue. Chapter Ⅳ was considered his reflection on natural la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