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2017~2023년 KCI 학술논문의 객관적 현황과 추이를 정리하고, 논문의 주제어(단어)를 중심으로 코로나19 이전(2017~2019년)과 코로나19 시기(2020~2023년 6월 30일)에 제출된 글쓰기교육의 논문에 대한 비교 및 관계성을 분석하였다. 세부 분석 방법으로는 단어 빈도 분석 및 단어 비교 분석, 의미연결망 분석(동시 출현 단어 분석, 동시출현 네트워크 분석, 단어 간 상관관계 분석, 단어 간 상관관계 네트워크 분석)을통해 코로나19 전후 대학 글쓰기교육의 특징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주 목적 중 하나는 팬데믹 상황에서 대학 글쓰기교육을 담당한 교수자와 현장의 목소리를 점검하고자 함에 있다. 이와 관련하여 연구에 대한 메타 연구에서 디지털을 통한 접근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도 주목한 점이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 글쓰기교육은 관련 연구가 시작된 2005년도부터 2023년 6월까지 과정중심교육과 학습자중심의 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수 있다. 교육과 관련된 학습자, 교재, 표현, 목표 등은 수업의 기본적인 요소인만큼 지속적으로 연구된 공통의 주제이다. 이 과정에서 특정 단어 중심의 관계망이 점차 다양한 방식으로 관련을 맺는 복합적 관계망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알수 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대학 글쓰기교육은 매체, 온라인, 비대면 수업 등에 대한 실행 및 이와 관련된 교수법 등이 적극적으로 모색되고 있음을 확인할수 있다.
본 논문은 우리의 일상생활은 물론 교육 환경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는 코로나19 전후의 대학 글쓰기교육에 대한 연구의 현황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살핀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연구 방법 차원에서 텍스트 마이닝 등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최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노력을 기하였다. 본 연구가 코로나19가 대학 글쓰기교육에 미친 영향과 동시에 대학 글쓰기교육에 대한 연구자의 시각과 접근 방향에 대한 객관적 지표 및 자료로 활용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