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계한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수업방안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보는 데 있다. 우선 협력학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재의 텍스트를 활용한 수업방안과 신문, 그림책,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외국인 학습자 60명을 대상으로 이 수업방안이 공동체 역량 신장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해 보았다. 실험집단 학습자 30명을 대상으로 2022년 9월 14일부터 2022년 10월 20일까지 주 2회, 매회 50분씩 총 10회에 걸쳐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수업을 진행하였고, 통제집단 학습자 30명은 기존의 의사소통 중심 수업을 하여 그 결과를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해 비교하였다. 이 연구에서 적용한 수업방안은 개인주의적이고 경쟁적인 학습 분위기에서 벗어나 다른 학습자들과 협력하면서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고 그 과정에서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하며 배려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지금까지한국어교육에서 다소 간과되었던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수업방안을 제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