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에서는 한국어 입문 단계가 향후 한국어 학습의 토대가 될 뿐 아니라 학습 내용 자체로 기초적인 한국어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며,균형적 접근법의 관점에서 한국어 입문 단계가 설계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이를 위해 국내외 한국어 입문 단계에 대한 교사와 학습자의 인식과 교육 현황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교사와 학습자 모두 입문 단계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였다. 그리고 교사들은 음소 인식 능력 개발과 의미 중심의 의사소통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균형적 접근법의 관점에 서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들은교육 기간이나 교수 내용이 학습자의 언어권, 학습 환경, 학습 목적에 따라 차별화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