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에서는 한국어 모어 화자의 말뭉치와 한국어 교재의 대화문에서 호의적지시 화행에 대한 반응 화행의 유형 및 반응 화행별 전략의 사용 양상을 분석한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반응 화행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먼저 호의적 지시 화행의 유형을 화자와 청자의 이익 여부 및 행위 주체에 따라 제안, 권고, 제공, 초대로 설정하였다. 이에 대한 반응 화행은 지시화행과의 관련성, 대화 현장에서 수락이나 거절로의 즉시 판명 가능성을 토대로수락, 거절, 유보, 묵살 화행으로 구분하며, 반응 전략은 반응 방법, 내용, 화자의 태도를 고려하여 세분하였다. 호의적 지시 화행과 이에 대한 반응 화행은 국립국어원의 일상대화말뭉치2021과 3종 33권의 한국어 교재에 실린 대화문에서 추출하였다. 한국어 모어 화자의 말뭉치에서는 441개의 대화에서 42종 745개의 반응 전략이, 한국어 교재에서는 317개의 대화에서 53종 618개의 반응 전략이 사용되었다. 말뭉치와 교재에 나타난 수락, 거절, 유보 화행별로 반응 전략의 사용 양상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반응 화행에 사용되는 다양한 담화표지 제시, 대화의 변이형 반영, 사회적 관계 및 거리에 따른 한국어 모어 화자의 의사소통 특징 적용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반응 화행 교육 방안으로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