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의 학습자 날개 질문생성을 통한 텍스트 깊이 읽기는 지식과 정보 습득의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학습독서의 성격을 지닌다. 학습자가 주어진 문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면서 ‘인지적 혼란→질문생성→실제 질문’의 질문 과정에 관심을두고, 질문 주체-학습자 질문과 질문 위치-날개 질문을 전략으로 제시하였다.
질문 과정에서 학습자는 인지적 혼란을 겪는 주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학습자의 인지적 혼란이 일어나지 않으면 질문생성이 원천적으로 봉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습자 질문은 불완전한 학습 징표가 될지라도 지식 및 사고를 자극해서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자기주도적 읽기라는 점에서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진다. 날개 질문은 텍스트 페이지 ‘바로 그 위치에’ 배치함으로써 학습자 질문 효과를 배가시킨다. 날개는 위치 특성으로 인해 손가락으로 페이징 혹은 스크롤링 하듯 훑어보기ㆍ건너뛰기ㆍ대충읽기에서 벗어나 첫 페이지부터 마지막페이지까지 꼼꼼히 읽기를 유도하고 실제 질문을 완성하도록 이끈다. 이때, 실제 질문은 말하기든 글쓰기든 언어적으로 구조화되기 때문에 학습자의 질문표현능력이 강화된다.
디지털 시대 읽기 매체가 변화하면서 읽기 대상 및 방법과 과정이 바뀌고 있다. 정답을 맞히는 문제해결 능력보다 ‘왜’의 의문을 제기하는 질문생성 능력은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자기주도적 학습자 그리고 평생 독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도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