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문화적 도시재생의 범위를 도시문화전략이론인 장소마케팅과 창조도시론 두 이론의 관점에 기초하여 도시문화정책의 전략적 방식을 도시재생 사례도시별로 유형화하여 도시의 역사, 문화, 환경, 공동체, 경제 등의 도시생활여건을 조성하는 방법과 도시의 문화적 도시재생의 진행결과를 분석하였다. 도시문화전략요소는 기존연구에서 제시된 요소 및 지표들을 추출, 분류하여 모형화했으며, 이를 토대로 국내외 도시재생사업에 문화전략요소들이 활용 및 적용되는 지표를 도출하였다. 이에, 도시문화전략 요소가 도시재생에 미치는 영향과 각 도시별 도시재생 과정과 결과에 어떠한 문화요소가 적용되었는지를 유형화하고, 이를 토대로 문화적 도시재생의 적합한 모델과 방법론적 문화요소의 효용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도시재생사업의 발전적인 도시전략 모색과 문화적 도시재생사업의 모형을 구축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그 주요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