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와 음악문화의 흐름에 따라 교수법도 계속적인 연구를 통한 진화가 요구된다.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교수법을 찾고, 선택하는 것은 전체 교육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번 연구는 오코너(Mark O’Connor, 1961-)의 새로운 현악 교수법을 소개함으로써 기존의 현악 교수법을 보충하고,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을 통하여 교사가 현장에서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히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초보자를 위한 교재로 볼 수 있는 1권을 중심으로 악곡 구성, 관련 테크닉, 즉흥연주 접근방법 측면에서 분석 하였으며 실제 적용을 위해 스즈키(Shinich Suzuki, 1898-1998) 교수법과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두 개의 교수법이 양립할 수 있음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오코너와 스즈키 교수법은 모두 자신의 기술을 개발하고 능숙한 음악가가 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바이올린 교수법이지만, 이들 사이에는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다. 레퍼토리에 있어서, 스즈키는 고전 클래식 레퍼토리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오코너는 미국 음악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스즈키 교수법은 학습에 대해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반면, 오코너 교수법은 기존의 전통적인 방법에 미국 바이올린 연주의 음악적 요소를 통합하고 즉흥연주를 장려한다. 다양성과 창의성을 통한 오코너의 접근방법은 현악 교육의 확장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는 현악 교수법 개발에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The teaching method requires evolution through continuous research along with the flow of times and music culture. O’Connor recently introduced his new method to the music world, which infuses creativity and diversity, based on the Suzuki metho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this new American school of string playing “O’Connor Violin Method” and to compare it with the Suzuki method. The ultimate goal is to help string teachers better understand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the two methods and use them effectively, and to help students develop a love and appreciation for music, while also equipping them with the skills they need to make music. This essay includes the philosophical background, pedagogical principles, analysis of the pieces from the method book I in terms of repertoire, technique, and improvisation which is the most original feature of this method. It would give an idea of developing creativity in violin teaching. The combination of academic approach and joyful creativity will be expected to cause the chemical change of music 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