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조직의 성과관리에 있어서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무엇이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는 오랫동안 무수히 수행되어 왔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떠한 요인이 보다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는 여전히 다양한 견해들이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각 차원을 망라하여 공공조직 구성원 개인의 업무성과 제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거나 동기부여의 역할을 하는 변수에 대한 종합적・체계적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는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공성과관리연구센터에서 매년 실시하는 공무원 인식조사 결과를 토대로 공공조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조직적・관리적・개인적 세 가지 차원에서 탐색적으로 접근한 데 의의가 있다. 세 가지 차원에서 유의미한 변인을 식별하고 이를 통해 개인이 인지하는 업무 성과에 대한 영향요인의 내용과 영향 정도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조직 구성원 개개인 차원에서의 공공성과관리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향후, 각각의 성과 영향요인을 조직적・관리적・개인적 차원이라는 다차원적 맥락에서 기존 연구의 논리를 종합하고 실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면접(FGI) 등 추가적 조사 연구를 통하여 확인함으로써 보다 심층적인 이론적 논의로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