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하는 온라인 여가로서의 스마트폰 과의존이 학업무기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또래관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8의 데이터 가운데 제2차년도(2018) 중학교 1학년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스마트폰 과의존, 학업무기력, 또래관계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업무기력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스마트폰 과의존, 학업무기력과 또래관계는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이지각하는 스마트폰 과의존이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이 지각하는 스마트폰과의존이 학업무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이 지각하는 스마트폰 과의존이학업무기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또래관계가 부분매개요인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관련프로그램 내용에서도 또래관계 증진 활동들을 포함해야 할 것이며,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올바른 스마트폰활용 어플이나 방법에 대한 내용이 포함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개입해야 할 것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