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과의 영역별 ‘빅 아이디어’로 도입한 ‘핵심 아이디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방법 이를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해 오늘날 빅 아이디어가 강조되는 배경과 의미, 빅 아이디어의 성격과 특징, 깊이 있는 학습과의 연계 등을 이론적으로 탐색하였고,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제시한 핵심 아이디어의 설계 및 구성 원리, 제시 형식과 진술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결과 그 결과, 핵심 아이디어 진술 지침은 핵심 아이디어의 도입 취지와 내용, 설계 방안 등을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있었고, 빅 아이디어로 도입된 핵심 아이디어에 대한 오해나 혼란을 줄 여지를 담고 있었다. 또한, 교과 교육과정 문서가 제시한 교과별 핵심 아이디어 설계 원리에는 핵심 아이디어에 대한 교과의 이해와 설계 방향이 여러 갈래로 나타나고 있었다. 핵심 아이디어의 제시 형식과 내용 구성에 있어서는 공통 교육과정기를 아우르는 핵심 아이디어의 적용상 어려움, 내용 요소의 세 범주를 포괄하는 접근이 가져온 진술의 오류, 개념의 불명료함에 따른 빅 아이디어 기반 수업 설계의 어려움, 빅 아이디어로서 적합하지 않은 핵심 아이디어 진술의 문제 등을 확인하였다.
결론 이에 본 연구에서는 향후의 교육과정 개발 차원에서 빅 아이디어 탐구와 교과별 빅 아이디어 설정을 위한 연구 수행 및 국가교육과정에 교과 층위의 핵심 개념이나 범교과 층위의 핵심 개념 설정의 필요성을,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교육과정 실행차원에서 빅 아이디어 기반의 교육과정 재구성과 단원 및 수업 설계의 방안 마련, 빅 아이디어 기반 교육과정, 수업, 평가에 대한 교원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 등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