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가 인식하는 학교-지역사회 협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교육종단연구 9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총 3,578명의 교사와 374개의 학교를 대상으로 다층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에는 SPSS 26.0과 HLM 8.2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수준변인 중 담임 여부는 학교-지역사회 협력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종학력은 나머지 교사수준변인을 투입하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변하였다. 둘째, 학교수준변인 중 혁신학교 여부는 학교-지역사회 협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장공모제 여부는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교사수준변인 중 교직만족도, 정책의 필요성, 교사효능감, 정책의 인지 정도 순으로 학교-지역사회 협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수준변인 중 학교풍토,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 학교장의 학부모 참여 기대, 학교장 업무 비중 순으로 학교-지역사회 협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교-지역사회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