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노모델은 고객요구사항과 만족도 사이의 관계에 있어서 정량적이라기보다는 정성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카노모델을 정량화하기 위해 보다 개선된방법론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론은 고객요구사항과 만족도 사이의 관계를 정량화 함으로써 카노모델에 기반하여 고객요구사항을 분석한다. 본 방법론의 유효성을 설명하기 위하여 차량 인테리어 설계 사례가 제시된다. 사례 연구를 통해서는 먼저 카노 분석 결과에서 나타난 무관심 속성들의 특성을 고찰한다. 본 방법론을통해 통상 무시되기 쉬운 잠재적으로 유망한 품질 속성이 효과적으로 고려될 수 있다. 제안된 방법론을 통해, 카노모델은 고객요구사항과 고객요구사항의 고객만족도에 대한 영향을 보다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제안된 방법론은 궁극적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 설계의 최적화에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