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을 통하여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 교육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초등학생들에게 인공지능은 추상적이고 복잡한 개념일 수 있어 적절한 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게이미피케이션 개념을 도입하여 효율적인 초등 인공지능 교육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도학습을 통해 입력값과 출력값의 패턴을 학습하고 새로운 입력값을 예측하는 과정을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은 메타버스 공간 활동과 인공지능 학습 및 응용 프로그래밍으로 구성하였으며, 로블록스, 머신러닝포키즈, 스크래치 3.0을 활용하여 교육환경을 개발하였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8차시 교육 후 사전/사후 인공지능 이미지 검사를 통해 효과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