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청소년기의 탐구와 경험은 미래 진로결정을 위한 준비과정이 되며,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얻게 되는 진로성숙은 청소년기에 성취해야할 중요한 과제로 인식된다. 특히 중학교 시기부터는 자신의 흥미와 능력에 대한 인식이 발달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서 어떤 능력이 요구되는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흥미와 적성, 감성, 창의성 등을 바탕으로 적합한 진로 대안들을 탐색해 볼 수 있도록 풍부한 활동과 다소 의도적인 경험 기회가 필요하고, 학교에서는 정규 교육과정 혹은 비정규 교육과정을 통해 직ㆍ간접적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목적: 본 연구는 청소년 셀프리더십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 감성지능과 창의성이 매개효과를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기했다.
방법: 이를 위해 전국 중ㆍ고등학생 7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은 자기평가 기업법을 활용했고, 타당성 검증을 위해 SPSS 24.00을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했다.
결과: 첫째, 청소년 셀프리더십 요인 중 행동전략과 인지전략이 진로성숙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셀프리더십 요인 중 행동전략과 인지전략이 감성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 셀프리더십 요인 중 행동전략과 인지전략이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의 감성지능은 진로성숙도에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청소년의 창의성은 진로성숙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감성지능과 창의성은 청소년 셀프리더십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유의한 매개효과를 보였다.
시사점: 본 연구는 보다 개인화되고 다양한 환경에서 진로를 준비하는 청소년들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직면한 진로문제를 보다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셀프리더십, 감성지능, 창의성이 중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