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에 대한 정부와 기업 그리고 소비자들의 다양한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는 오늘날 소비자의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파악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친환경의식과 윤리의식이 친환경 외식업체 이용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특히 소비자의 의식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신뢰, 사회적 규범, 사회적 관계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의 고찰을 통해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고, 346부의 자료를 Amos 및 process Macro를 통해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소비자의 친환 경 의식과 윤리의식은 친환경 외식업체 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신뢰와 사회적 관계가 그사이를 매개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레스토랑 운영자및 실무자들에게 친환경 레스토랑 경영이 소비자의 이용 의도에 강력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친환경 실천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