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메타버스 가상세계와 소비자의 이용의도와의 관계를 욕망충족이론과 혁신확산이론을 중심으로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즉, 메타버스 가상세계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와 심리적 행동 의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욕망충족이론에서 발전된 욕구발달 단계의 예로 현실 탈피, 실재감과 상호작용성을 그리고 혁신확산이론에서 제시하는 혁신의 속성 중에서 상대적 이점, 가시성과 이미지를 요인으로 설정하여 분석되었다. 제안된 연구모형과 가설은 2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PLS 구조방정식 분석으로 검증되었다. 연구결과, 상호작용성과 상대적 이점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현실 탈피, 실재감, 이미지는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쳤으나 지각된 용이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시성은 지각된 용이성에는 영향을 미쳤지만, 지각된 유용성에는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욕망충족이론과 혁신확산이론의 관점에서 욕구발달 단계의 특성과 혁신의 속성이 메타버스 가상세계의 이용의도와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