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전환과 함께 소비의 패러다임이 소유에서 구독 형태로의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면서 구독 서비스는 많은 이용자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보급형과 추천형 대상의 배송형 구독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20대~40대 초반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구독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반응의 선행요인을 탐구하였다.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서비스의 품질 요인인 신뢰성, 유형성, 공감성이 구독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이 3가지 요인 외에 긍정적 불확실성도 구독 서비스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긍정적 불확실성 요인을 추가한 연구모형의 설명력이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긍정적 불확실성과 구독 서비스 태도 간 긍정적 영향 관계는 남성 이용자에게 강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새로운 서비스 형태로서 부상하고 있는 구독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서비스 품질 요인과의 관계로 탐구하면서 다른 서비스와의 차별성을 발견하고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행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