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한 항공 운송 산업을 만들기 위한 장기적인 전략으로써 주목받고 있는 ESG가 조직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항공사의 이해관계자 중 하나인 내부구성원(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ESG 경영활동의 인식을 살펴보고, 직무만족 및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과 나아가 서비스성과와 직결되는 고객지향성까지 이어지는 영향관계를 실증하였다. 분석결과 ESG 활동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 요인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조직신뢰에는 지배구조 요인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조직신뢰는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조직신뢰와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ESG 활동 인식이 내부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항공업에서의 ESG 경영활동에 관한 건설적인 전략 수립 방안을 마련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