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들이 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역축제를 개최하고 있어 지역축제 차별화 방안과 관광효과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체험경제와 몰입이론을 바탕으로 역사문화축제의 체험요소, 몰입, 축제 만족도, 축제지역 관광의도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울산마두희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총 294부의 응답을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축제 체험요소 중 엔터테인먼트 체험, 일탈적 체험, 심미적 체험은 축제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몰입은 축제 만족도와 축제 개최지 관광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축제 만족도는 축제 개최지에 대한 관광 행동의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