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비자가 수돗물 정수기를 선택할 때 세부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사용 후 속성에 대한 만족도를 IPA로 조사하고 선택속성 4개 요인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선택속성은 19개 항목으로 구성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기능성능, 디자인사용성, 경제성, 위생안정성으로 구분하였다. 정수기 사용경험자 345명의 설문을 분석하여 선택속성에 관한 IPA와 선택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정수기에 대한 연구를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비자 행동으로 확대하였고 판매업체의 마케팅에 활용할 실무적 자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