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스포츠브랜드에 적합한 ESG활동 평가요인을 도출하여 지속가능한 스포츠산업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방법] 2022년 12월 1일부터 2023년 1월 31일까지 대학교수, 스포츠브랜드 본사 임원, ESG 관련 연구자를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해 요인을 도출하였고, 스포츠마케팅 전공자, 스포츠브랜드 임원, 대리점주 및 직원, ESG연구자, 스포츠브랜드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쌍대비교를 실시해 계층구조도를 완성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 24.0과 MS Excel을 이용해 연구대상자의 특성 분류 및 일관성검증,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스포츠브랜드의 ESG활동 평가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살펴보면, 지배구조, 사회, 환경 순으로 평가되었다. 세부적인 평가항목의 상대적 중요도를 살펴보면, 지배구조 평가영역에서는 직원 윤리규정 채택이 가장 우선시되었고, 사회 평가영역에서는 이해관계자의 복지·사회적 삶의 질 도움이 가장 우선시되었으며, 환경 평가영역에서는 친환경·내구성 제품 생산 및 서비스 제공이 가장 우선시 되었다. 둘째, 복합가중치를 고려한 전체 평가요인의 우선순위를 살펴보면, 직원 윤리규정 채택, 이해관계자의 복지·사회적 삶의 질 도움, 친환경·내구성 제품 생산 및 서비스 제공 등이 상위권에 위치하였고, 회사의 정보와 이슈 공개, 소외계층 지원, 주주권 보호를 위한 주주총회 또는 안건 공유가 하위권에 위치하였다.
[결론]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스포츠브랜드의 ESG활동 중 G 지표의 중요성을 입증하며, 환경과 사회에 더하여 지배구조에 주목하였다. 또한, E, S, G 지표의 균형있는 고려와 현대 소비자들의 사회적 책임 인식이 부각됨에 따라 스포츠브랜드가 G 지표에 주목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차별성을 얻고 홍보와 광고가 진행되어야함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