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교사들이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에서 학습공동체를 통해 놀이기록과 지원의 변화해가는 과정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학습공동체운영을 통해 놀이기록을 공유하면서 지원하는 교사들이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경험에서 나타나는 변화와 놀이기록 공유가 교육과정 운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P시 A어린이집에서 구성된 학습공동체를 대상으로 학습공동체 구성원인 6명의 보육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기간은 2022년 3월부터 2022년 12월까지로 연구를 위한 자료로 참여관찰, 면담, 교사와 연구자의 기록물 등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해 놀이계획과 실행에서 일어나는 배움과 피드백 반영에 따른 방안연구에서는 학습공동체 운영 목적에 따른 토론식 전개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놀이 사례에 따른 피드백을 적용하며 변화하며, 성찰과 저널 기록을 통해 자신의 변화를 바라보게 되었다. 본 연구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운영에서 학습공동체를 통해 교사들이 성장하고 변화하는 과정을 살펴볼 뿐 아니라 놀이기록과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학습공동체운영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