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놀이성,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 놀이지원역량의 각 변인들의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놀이성이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G시와 J도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담임교사와 누리보조교사, 유아의 방과 후 과정을 담당하고 있는 유아교사 66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놀이성,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이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유아교사의 놀이성은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을 매개로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가 유아의 긍정적인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고 창의적인 놀이지원 방법을 개발하며, 유아교사의 신념과 기대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는 유아교육기관 내의 모임을 구성하여 지속적인 성장과 학습의 기회를 제공받아야 함을 시사한다.